카테고리 없음

IEP 장·단기 목표 예시 (자폐스펙트럼 7세 유아 기준)

일상 너머 2025. 5. 15. 08:38
반응형

 

🧠 IEP 장·단기 목표 예시 (자폐스펙트럼 7유아 기준)

1. 의사소통(Communication)

장기 목표

  • 유아는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1~2어절 이상의 말, 그림, 몸짓 또는 보완대체의사소통(AAC)활용하여 일상적인 상황에서 표현할 있다.

단기 목표

  • 간단한 선택 상황(예: "vs 우유")에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카드로 선택 의사를 표현한다.
  • 교사의 질문(예: "이게 뭐야?")단어 또는 AAC대답한다.
  • 그림카드나 보완기기를 사용해 ‘화장실 가기’, ‘마시기’ 등의 요청을 표현한다.
  • 감정 그림을 보고 “기뻐요”, “속상해요” 등의 감정 단어를 말하거나 가리킨다.

2. 사회적 상호작용(Social Interaction)

장기 목표

  • 유아는 또래 교사와 놀이 또는 활동을 통해 10이상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지속할 있다.

단기 목표

  • 교사의 이름 부르기에 눈맞춤을 하거나 시선을 보낸다.
  • 또래가 건네는 장난감을 1~2받아들이거나 반응한다.
  • 교사와 손유희나 노래 활동을 3이상 함께 한다.
  • 역할놀이 활동에서 가족 인형을 이용해 간단한 상황극을 따라 한다.

3. 인지 학습(Cognition / Pre-academics)

장기 목표

  • 유아는 간단한 분류, 짝짓기, 순서 배열 활동을 통해 사고력과 기초 개념을 확장할 있다.

단기 목표

  • 2~3가지의 음식 그림 중 ‘몸에 좋은 음식’구분하여 선택한다.
  • 같은 색깔 블록을 짝지어 나열한다.
  • 간단한 그림 순서를 따라 1~2단계로 정렬한다.
  • 주어진 3가지 물건 중 ‘다른 것’찾아낸다.

4. 일상생활기술(Daily Living Skills)

장기 목표

  • 유아는 일상적인 자기관리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고, 도움을 요청할 있다.

단기 목표

  • 겉옷 입고 벗기를 교사의 언어적 유도에 따라 시도한다.
  • 화장실 사용 전/씻기를 교사 안내에 따라 수행한다.
  • 책가방 정리에 1가지 물건(도시락통 또는 수건)스스로 정리한다.
  • 물을 컵에 따르거나 교사의 도움으로 간식을 자리에 놓고 먹는다.

5. 운동기능(Physical / Motor Skills)

장기 목표

  • 유아는 대근육 소근육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.

단기 목표

  • 실내 균형 놀이(예: 평균대 걷기)3미터 이상 수행한다.
  • 가위로 직선을 따라 자르기를 시도한다.
  • 색연필을 이용해 안에 색칠하려 노력한다.
  • 블록을 6이상 쌓아올린다.

6. 정서 자기조절(Emotional / Behavioral Regulation)

장기 목표

  • 유아는 활동 좌절감이나 불편함이 생겼을 때, 스스로 진정하거나 지원을 요청할 있다.

단기 목표

  • 좋아하지 않는 활동에서 감정을 폭발시키기 전, 교사의 도움으로 감정카드를 활용해 표현한다.
  • 놀이 중단 상황에서 대기나 전환을 교사와 함께 1~2이상 견딘다.
  • 타이머나 시각 스케줄을 통해 종료를 예고받고 활동을 마무리한다.
  • 감정 그림책이나 상황 그림을 통해 기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
📌 참고

  • 목표는 아동의 현재 기능 수준(기초선)관련 있어야 하며,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.
  • 활동 시간(예: 5분 → 10분), 반응 수(예: 1회 → 3회) 등으로 점진적 확장이 가능해야 합니다.
  • 아동의 선호도와 반응 양식을 반영하여 ‘흥미 기반 접근’계획에 포함하면 효과가 높습니다.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