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🧠 IEP 장·단기 목표 예시 (자폐스펙트럼 7세 유아 기준)
1. 의사소통(Communication)
장기 목표
- 유아는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1~2어절 이상의 말, 그림, 몸짓 또는 보완대체의사소통(AAC)을 활용하여 일상적인 상황에서 표현할 수 있다.
단기 목표
- 간단한 선택 상황(예: "물 vs 우유")에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카드로 선택 의사를 표현한다.
- 교사의 질문(예: "이게 뭐야?")에 단어 또는 AAC로 대답한다.
- 그림카드나 보완기기를 사용해 ‘화장실 가기’, ‘물 마시기’ 등의 요청을 표현한다.
- 감정 그림을 보고 “기뻐요”, “속상해요” 등의 감정 단어를 말하거나 가리킨다.
2. 사회적 상호작용(Social Interaction)
장기 목표
- 유아는 또래 및 교사와 놀이 또는 활동을 통해 10분 이상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지속할 수 있다.
단기 목표
- 교사의 이름 부르기에 눈맞춤을 하거나 시선을 보낸다.
- 또래가 건네는 장난감을 1~2회 받아들이거나 반응한다.
- 교사와 손유희나 노래 활동을 3분 이상 함께 한다.
- 역할놀이 활동에서 가족 인형을 이용해 간단한 상황극을 따라 한다.
3. 인지 및 학습(Cognition / Pre-academics)
장기 목표
- 유아는 간단한 분류, 짝짓기, 순서 배열 활동을 통해 사고력과 기초 개념을 확장할 수 있다.
단기 목표
- 2~3가지의 음식 그림 중 ‘몸에 좋은 음식’을 구분하여 선택한다.
- 같은 색깔 블록을 짝지어 나열한다.
- 간단한 그림 순서를 따라 1~2단계로 정렬한다.
- 주어진 3가지 물건 중 ‘다른 것’을 찾아낸다.
4. 일상생활기술(Daily Living Skills)
장기 목표
- 유아는 일상적인 자기관리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고,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.
단기 목표
- 겉옷 입고 벗기를 교사의 언어적 유도에 따라 시도한다.
- 화장실 사용 전/후 손 씻기를 교사 안내에 따라 수행한다.
- 책가방 정리에 1가지 물건(도시락통 또는 수건)을 스스로 정리한다.
- 물을 컵에 따르거나 교사의 도움으로 간식을 자리에 놓고 먹는다.
5. 운동기능(Physical / Motor Skills)
장기 목표
- 유아는 대근육 및 소근육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.
단기 목표
- 실내 균형 놀이(예: 평균대 걷기)를 3미터 이상 수행한다.
- 가위로 직선을 따라 자르기를 시도한다.
- 색연필을 이용해 선 안에 색칠하려 노력한다.
- 블록을 6개 이상 쌓아올린다.
6. 정서 및 자기조절(Emotional / Behavioral Regulation)
장기 목표
- 유아는 활동 중 좌절감이나 불편함이 생겼을 때, 스스로 진정하거나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.
단기 목표
- 좋아하지 않는 활동에서 감정을 폭발시키기 전, 교사의 도움으로 감정카드를 활용해 표현한다.
- 놀이 중 중단 상황에서 대기나 전환을 교사와 함께 1~2분 이상 견딘다.
- 타이머나 시각 스케줄을 통해 종료를 예고받고 활동을 마무리한다.
- 감정 그림책이나 상황 그림을 통해 기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
📌 참고 팁
- 각 목표는 아동의 현재 기능 수준(기초선)과 관련 있어야 하며,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.
- 활동 시간(예: 5분 → 10분), 반응 수(예: 1회 → 3회) 등으로 점진적 확장이 가능해야 합니다.
- 아동의 선호도와 반응 양식을 반영하여 ‘흥미 기반 접근’을 계획에 포함하면 효과가 높습니다.
반응형